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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투자 뉴스

아날로그보단 디지털소비 (feat. 잘파세대)

by 지올라 2024.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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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란 말은 이제 너무 익숙합니다. 혹시 잘파세대라는 표현 들어보셨나요? MZ세대에서 M(밀레니엄)세대가 빠지고, 남은 Z세대에 2010년 이후 태생인 알파세대와 합쳐 만든 신조어입니다.

 

, 알파세대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출생한 세대를 의미합니다. MZ세대가 유행한지 불과 몇 년 만에 새로운 세대인 알파세대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세상이 정말 빠르게 돌아갑니다.

 

우리나라는 IMF 이후 자영업자 비율이 상당히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일자리를 잃은 직장인이 모두 자영업 전선에 뛰어들었기 때문이죠. 다른 국가에 비해 상당히 높습니다. 더욱이 소규모 사업을 하는 분들의 비중이 높습니다.

 

이들이 살아남기 위해선 변화무쌍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선제적으로 캐치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오늘은 앞으로 한국의 소비 시장을 이끌어갈 알파세대의 소비패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디지털에 익숙한 알파 >

 

알파세대는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환경에서 성장합니다. 이들은 자신들만의 가치관을 구축하고 살아갑니다. 세상의 주인공이 자기 자신이란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결정과 소비를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성향을 잘 드러내죠.

 

이런 잘파세대의 소비성향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알파세대는 가치소비를 지향합니다. 가격보다는 본인의 가치관과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2) 체험형 소비를 선호합니다.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제품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을 즐깁니다.

 

(3) 감성소비에 관심이 많습니다. 제품의 기능보다는 디자인이나 감성적인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디지털 소비가 향후 대세! >

 

잘파세대의 이러한 소비성향은 디지털화의 영향으로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잘파세대는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환경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 SNS, 라이브 커머스 등과 같은 디지털 채널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 정보를 얻는 데 익숙합니다.

 

잘파세대의 소비패턴이 디지털화 되는 현상은 다음과 같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온라인 쇼핑의 비중이 증가할 것입니다. 잘파세대는 온라인 쇼핑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비교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을 선호합니다.

 

(2) 라이브 커머스의 인기가 높아질 것입니다. 잘파세대는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품을 보고, 판매자와 소통하며 구매하는 것을 즐깁니다.

 

(3)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질 것입니다. 잘파세대는 온라인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잘파세대의 소비패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 디지털과 더불어 가치 소비 >

 

디치털 소비에 더해, 가치소비 또한 지향하는 잘파세대는 제품의 생산 과정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과 같은 가치도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이러한 가치소비는 디지털 채널을 통해 보다 쉽게 정보를 얻고,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잘파세대의 소비패턴을 디지털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 잘파를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

 

잘파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마케팅 전략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가치관에 부합하는 마케팅을 펼쳐야 합니다. 잘파세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가치관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잘파세대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2) 체험형 마케팅을 강화해야 합니다. 잘파세대는 제품을 직접 경험해보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제품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마케팅을 펼쳐야 합니다.

 

(3) 감성적인 마케팅을 펼쳐야 합니다. 잘파세대는 개성과 감성을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감성적인 요소를 강조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향후 기업들뿐만 아니라 소상공인도 잘파세대의 소비성향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이들의 성향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잘파세대를 새로운 소비 주체로 공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의 소비자인 잘파세대의 소비성향에 대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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